잡담

심심해서 대격변 패치 이전과 이후 변경점 정리

Len Kim 2015. 9. 8. 15:07

대격변 패치 이전에 열심히 즐기다가 최근 다시 복귀하니 엄청 바뀌어 있어서 놀랐다. (사실 패치가 언제 된지도 모른다) 내가 느낀 변경점들을 몇가지 정리하며 드는 생각들을 적어봤다. 자세히 분석한 것이 아니라 생각나는 대로 적은 것이기 때문에 빠진 부분이 많다. 그래서 이 글의 카테고리도 잡담으로 분류했다.



Boons

Resistance: 유지시간동안 걸려있는 컨디션의 영향을 받지 않음. 컨디션이 제거되는건 아니지만 해당 시간동안 컨디션에 걸리지 않을 것과 같은 효과.

Quickness: 원래는 Boon으로 분류되지 않았는데 Boon으로 변경되고 모든 행동속도(이동속도 포함) 100%증가에서 50%증가로 너프. 사실 100%증가가 너무 강력했기 때문에 커뮤니티에서 너프하라는 의견이 지배적이었고 본인도 그렇게 생각했기에 잘 했다고 생각한다. Quickness 걸린 상태에서 다운된 상대에게 피니시 넣으면 손쓸 방법없이 죽어야했다.



Conditions

Slow: 채널링 시간 50% 증가. 메즈머의 Time Warp가 Quickness와 함께 너프되면서 부족한 스킬효과를 보완하기 위해 생긴 것 같다.

Burning, Poison: 원래 지속시간 중첩 방식이었는데 효과중첩으로 변경되었다. 



메즈머

Illusions 특성에 체력이 50%이하일 때 셰터스킬 쿨이 초기화되는 특성이 없어졌다. 대신 자신에게도 셰터 효과가 부과되도록 해주는 특성이 있었는데 지금은 그 특성이 없어지고 기본으로 자신에게도 셰터효과가 나타나도록 바뀌었다.


모아새로 변이시키는 엘리트 스킬이 시그넷으로 바뀌면서 상향됐다. 패시브 효과는 stun, daze, fear, taunt 지속시간 감소.


Inspiration 특성이 많이 상향된 것 같다.



기타

Wardrobe라는 계정 통합 스킨 시스템이 생겼다. sPvP하면서 얻은 스킨들을 PvE에서도 사용할 수 있어 마음에 든다.


Traits(특성)이 Specializations으로 변경됐다. 기존에 특성을 찍으면 각 특성 라인에 해당하는 스텟이 증가했으나 Specializations에서는 삭제됐다.


Skill Point가 Hero Point로 변경되었고 Specializations의 각 특성도 해금하는 방식으로 바뀌었다. 기존에는 해금하는 방식이 아니라 처음부터 다 풀려있었다. 


Taunt라는 새로운 CC가 추가됐다. 다른 게임에도 있는 그 Taunt(도발)이랑 같다.